이자 지연손해금 계산기

이자 또는 지연손해금을 계산하기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의 이자 지연손해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원하는 계산의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자 지연손해금 계산기

이자 지연손해금 계산기

타인과의 금전 거래를 하거나, 판결문에 따른 이자, 지연손해금을 계산하기 위한 경우 또는 공정증서상의 이자, 지연손해금을 계산하는 경우, 각종 금융대출의 이자 또는 지연손해금을 계산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이자 지연손해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손쉽게 이자 또는 지연손해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자 지연손해금 계산기 


이자란

이자란 타인에게 금전을 빌린 경우 그에 대한 대가로 지불하는 금전이나 기타 대체물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이자는 원금 채권에 대한 사용 대가로 당사자 사이에 특약이 있거나(약정 이자), 법률의 규정(법정 이자)에 의하여 발생합니다. 

만약 당사자가 이자의 발생을 약정하고 이자율을 정하지 아니한 때에는 민사거래에서는 연 5%, 상사거래에서는 연 6%의 이율이 적용됩니다. 

이자 계산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이자는 차용 당일부터 기산된다는 점과 우리나라 현행 이자제한법은 최고이자율을 연 20%로 제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자제한법을 초과하는 이자 약정은 무효입니다. 


지연손해금이란

지연손해금이란 금전채무의 이행을 제때 하지 아니하여 부담하게 되는 손해배상채무의 일종입니다. 

즉, 채무자가 차용당일부터 약정한 변제기일까지 지급하는 것은 이자이고, 변제기일 다음날부터 지급하는 것은 지연손해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연손해금을 다른 표현으로 '연체이자'라고 부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리 민법 제397조 제1항은 금전채무불이행의 손해배상액은 법정이율에 의하나, 법령의 제한에 위반하지 아니한 약정이율이 있으면 그 이율에 의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약정이율이 법정이율보다 높은 때에만 약정이율이 적용됩니다. 

지연손해금 계산에 있어 중요한 점은 먼저 지연손해금은 변제기 다음날부터 기산한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소송촉진 등에 관한 특례법상 법정 지연손해금 이율은 연 12%입니다. 

실제 지연손해금 계산을 위해서는 판결문 또는 공증서류에 기재되어 있는 지연손해금 비율에 따라 계산하면 될 것입니다. 


이자 지연손해금 계산기

이자 지연손해금 계산기를 이용하여 이자 지연손해금을 계산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이자 지연손해금 계산기 


1. 먼저 위 이자 지연손해금 계산기를 클릭하여 계산기를 엽니다. 


이자 지연손해금 계산기


2.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이자를 선택합니다. 

3. 원금과 이자 시작 날짜와 이자 종료 날짜, 연 이율을 입력합니다. 

3.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자 지연손해금 계산기


4. 그럼 위와 같이 계산된 이자와 이자 계산식 그리고 변제해야 할 총금액이 계산됩니다. 

5. 지연손해금 계산은 지연손해금을 선택한 다음 이자와 동일한 방식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6. 다시 계산해 보고 싶으시면 맨 하단의 리셋 버튼을 클릭하면 초기화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판결문과 같이 이자 또는 지연손해금의 기산일이 나타나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르면 되나, 공정증서와 같이 이자 또는 지연손해금의 기산일이 나타나 있지 아니한 경우에는 이자는 차용 당일부터 기산하고, 지연손해금은 변제기 다음날부터 기산한다는 점입니다. 

위 이자 지연손해금 계산기로 이제는 이자 지연손해금을 쉽고 빠르게 계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